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출받거나 카드를 발급할 때 금융기관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들은 처음 듣는 용어이기에 처음 들으면 무척 당황할 것입니다.

     

    근로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는 개인의 전체 소득금액에 관한 확인 서류인 소득금액증명원은 가장 많이 접해보셨을 국세청 홈택스 외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이외에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개인이나 법인의 경제적인 이익을 자세하게 기록하여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문서를 의미합니다.

     

    보통 소득금액증명원 작성 시 납세자의 인적 사항을 비롯해서 원천징수의무자의 법인명 또는 상호, 사업자 등록번호 등을 빠짐없이 기재해야 합니다.

     

    소득금액의 내용으로는 연말정산 근로소득자는 과세 대상 급여액을, 종합소득세 신고자의 경우 종합소득액을 기재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받기

    가장 먼저 알아볼 방법은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가까운 주민센터와 세무서, 병원 등에 설치가 되어있는데요. 발급기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겠죠.

     

    무인 발급기 위치를 파악한 후 해당 장소에 방문하셔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손의 지문을 이용해 본인 확인을 하기 때문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 검색 사이트◀︎클릭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 홈페이지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어야 합니다.

     

    정부24에서는 서류 발급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고객센터 메뉴의 무인 민원 발급 안내 누르기

    고객센터 무인민원발급안내
    고객센터 무인민원발급안내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상단부에 보시면 서비스, 보조금24, 정책정보, 기관정보, 고객센터가 있어요.

     

    그중 고객센터를 눌러줍니다. 고객센터 항목에는 여러 항목이 나오는데요. 그 중 서비스 지원을 누르시고, 무인 민원 발급 안내를 눌러주세요.

    지역 및 위치 입력 후 검색하기

    지역 선택 후 검색
    지역 선택 후 검색

    무인민원발급안내를 누르시면 민원발급 설치장소안내를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지역을 선택하시고, 위치를 검색하신 후 오른쪽에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해당 지역 내 설치장소가 뜨고, 운영시간과 참고내용이 나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받기

    두 번째로 알아볼 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는 나라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로 가족관계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와 증명원 등을 발급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클릭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후 소득금액 증명 누르기

    정부24 홈페이지 화면
    정부24 홈페이지 화면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줍니다.

     

    중간 부분에 보시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라는 문구와 함께 검색란이 있어요. 그 아래에 보시면 자주 찾는 서비스가 있어요. 국민들이 자주 발급하는 서비스를 모아놓은 곳입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건축물대장, 토지(임야)대장, 지적도, 토지이용계획 확인, 예방접종 증명, 요금감면 일괄 신청, 지방세 환급계좌, 소득금액 증명 등 다양한 메뉴가 있어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하기 위해서 소득 금액증명 버튼을 눌러줍니다.

    민원 안내 및 신청 내 발급 버튼 누르기

    민원안내 및 신청 발급 누르기
    민원안내 및 신청 발급 누르기

    소득 금액증명 버튼을 누르면 민원 안내 및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 방법과 수수료, 구비서류 등 기본적인 정보가 나와 있고, 그 밑에 발급 버튼이 있는데 여기를 눌러줍니다.

    회원 신청하기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 누르기

    회원/비회원 선택
    회원/비회원 선택

    발급 버튼을 누르면 회원으로 신청하기와 비회원으로 신청하기나 나옵니다.

     

    오늘은 비회원으로 신청하기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개인정보 수집 및 동의하기

    개인정보 수집 동의
    개인정보 수집 동의

    비회원으로 신청하기 화면이 나오는데요. 개인(내국인), 개인(외국인), 법인사업자(내국인), 법인사업자(외국인), 임시 ID 를 선택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각각 해당하는 사항을 선택하고,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 식별정보 수집에 동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

    동의하기를 선택한 다음 비회원 신청 정보를 입력하게 되어 있어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연락처(핸드폰 번호)를 입력하여 줍니다.

     

    민원 처리 SMS 수신 동의를 하면 예를 체크하시고, 자동 입력 방지 숫자를 입력하여 준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수령 방법 선택 및 발급내용 선택

    수령 방법 및 발급내용 입력
    수령 방법 및 발급내용 입력

    수령 방법을 선택하여 주고, 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공개 여부를 선택하여 줍니다.

     

    발급내용으로 발급 유형을 해당하는 것으로 선택 후 증명받고자 하는 기간을 입력하면 완료가 됩니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서 소득금액증며원 발급받기

    세 번째로 알아볼 방법은 모바일 홈택스(손택스)로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손택스 홈페이지◀︎클릭

     

    모바일 홈택스 앱 다운

    먼저 모바일 홈택스인 손택스 앱을 다운로드받아줍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합니다.

    민원 증명->즉시 발급 증명 신청 누르기

    손택스 민원 증명
    손택스 민원 증명

    손택스 화면에 보면 홈, 조회 발급, 민원증명, 신청제출, 신고납부, 상담 제보 메뉴가 있어요.

     

    여기서 민원 증명을 눌러줍니다. 민원 증명에 다양한 메뉴가 나타날 텐데요. 그 중 즉시 발급증명 신청 메뉴를 눌러주세요.

    소득 금액증명 누르기

    소득금액 증명 누르기
    소득금액 증명 누르기

    즉시 발급증명신청 화면을 보시면 여러 가지가 나열됩니다.

     

    사업자등록증명, 휴업 사실 증명, 폐업 사실 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소득 금액증명, 소득 확인 증명서, 소득 확인 증명서 등 다양하게 있어요.

     

    그중 위에서 여섯번째에 있는 소득 금액증명을 눌러줍니다.

    발급유형 및 증명 구분 등 입력

    발급유형 및 증명구분 등 선택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한 후 주민등록번호, 휴대 전화번호, 발급유형, 증명 구분 등을 선택하여 줍니다.

     

    증명 구분은 용도에 따라 다르겠으나 보통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을 많이 선택하는 편입니다.

     

    과세기간과 사용 용도, 제출처 등을 선택하여준 다음 수령 방법을 원하는 방법으로 선택하여주세요.

     

    다 되었으면 가장 밑에 있는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받기

    마지막으로 알아볼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클릭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상단의 민원 증명 누르기

    민원 증명 누르기
    민원 증명 누르기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화면을 보시면 가장 윗부분에 여러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왼쪽부터 조회/발급, 민원 증명, 신청/제출, 신고/납부, 상담/제보, 납세 관리 메뉴가 있어요.

     

    그중 민원 증명을 눌러줍니다.

    소득금액 증명 누르기

    소득금액 증명 누르기
    소득금액 증명 누르기

    민원 증명을 눌러보시면 여러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사업자등록증명, 휴업 사실 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서, 소득 금액증명,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위에서 7번째에 있는 소득금액 증명을 눌러줍니다.

    기본 인적 사항 및 신청내용, 수령 방법 작성

    인적사항 등 입력

    기본인적사항인 전화번호 및 이메일을 작성하여 준 다음 신청내용을 선택하여 줍니다.

     

    발급유형은 한글과 영문중 하나를 선택하여 주고, 종합 구분은 근로소득자용, 연말정산 한 사업소득자용,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연말정산 한 연금 소득자용, 연말정산 한 종교인 소득자용 중 해당 사항을 선택하여 줍니다.

     

    해당 사항이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이기에 선택하여 주었어요. 과세기간을 선택하고 사용 용도와 제출처를 선택하여 줍니다.

     

    수령 방법으로 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공개 여부를 선택한 다음 수령 방법을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